• 작성일: 2019.01.29
  • 분석 기간 : 2019.01.30 - 2019.02.06

분석 목표

  • 후기가 판매완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
    • 양의 상관관계가 있을 경우후기 관리 및 후기 등록 유도를 통한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기 위함

데이터 개요

  1. 대상 및 기간: "2019. 01. 30"에 등록된 판매 상품들 중 일반 상점이 등록한 물품들의
    1. "D+1"의 판매 진행상태
    2. "D+4"의 판매 진행상태
    3. "D+6"의 판매 진행상태
  2. 참조한 데이터
    1. 판매자 부분: 고유아이디, 후기 점수, 등록된 상점후기 개수
    2. 상품 부분: 품목아이디, 상품 판매여부

 


분석 결과 - 후기부분

  • 후기 분포에 대한 overview - 리뷰 점수 부분

  • 후기 점수 분포 그래프(5점 만점, 0점은 후기 미등록)

 

신규상품 등록 상점수

후기 등록된 상점(a)

후기 4점 이상 상점(b)

후기 미등록 상점

19519

11494

10160

8025

58.89%

52.05%

41.11%

(b/a) 

88%

  • , 후기 등록된 상점의 88%가량이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보유함
    • 따라서, 후기 점수 분포가 아닌 등록 유무를 가지고 판단해도 괜찮다는 결론을 내림

 

  • 후기 분포에 대한 overview - 후기 개수 부분

  • 후기 개수 분포 그래프(max=476, 0은 후기 등록 없음)

 

신규상품 등록 상점수

후기 등록된 상점

상점후기 등록된 인원중 

19519

11494

후기 3개 이상

후기 5개 이상

후기 10개 이상

후기 100개 이상

58.89%

7804

6022

3731

167

67.90%

52.39%

32.46%

1.45%

  • 후기 등록된 상점중 절반가량은 5개 미만의 후기 보유중
    • 따라서, 누적 점수의 신뢰도가 떨어지기에 등록 유무를 가지고 판단해도 괜찮다는 결론을 내림

 


분석 결과 - 판매부분

  • "2019. 01. 30"에 등록된 판매 상품들 요약

전체 상품 등록

후기 있는 상점들이 등록한 상품

후기 없는 상점들이 등록한 상품

건수

37590

22889

14701

비율

60.8%

39.1%

 

  • "D+1"의 판매 진행상태(a)

전체 상품 등록

판매 완료*

삭제된 상품

예약된 상품

건수

37590

3129

5136

548

비율

8%

13.6%

1.4%

 

  • *판매완료 상품 중 

후기 있는 상점들이 올린 상품

후기 없는 상점들이 올린 상품

건수

2069

1060

비율

66%

34%

 

등록상품당 판매완료

인당 판매상품수

상점후기 있음

9.04%

0.18

상점후기 없음

7.21%

0.13

 

 

  • "D+4"의 판매 진행상태(b)

전체 상품 등록

판매 완료*

삭제된 상품

예약된 상품

건수

37590

4382

7127

690

비율

11.6%

18.9%

1.8%

 

  • *판매완료 상품 중 

후기 있는 상점들이 올린 상품

후기 없는 상점들이 올린 상품

건수

2894

1488

비율

66%

34%

 

등록상품당 판매완료

인당 판매상품수

상점후기 있음

12.64%

0.25

상점후기 없음

10.12%

0.19

 


  • "D+6"의 판매 진행상태(c)

전체 상품 등록

판매 완료*

삭제된 상품

예약된 상품

건수

37590

4925

7762

878

비율

13.1%

20.6%

2.3%

 

  • *판매완료 상품 중 

후기 있는 상점들이 올린 상품

후기 없는 상점들이 올린 상품

건수

3270

1655

비율

66.4%

33.6%

 

등록상품당 판매완료

인당 판매상품수

상점후기 있음

14.29%

0.28

상점후기 없음

11.26%

0.21

 



[추가] 분석결과 - 상점 종류에 따라

  • 후기 4점 이상인 상점들의 판매 진행상테

n = 20570

d+1  상태

비율

d+4  상태

비율

d+6  상태

비율

판매중

15785

76.74%

13924

67.69%

13108

63.72%

예약중

367

1.76%

450

2.19%

605

2.94%

삭제

2492

12.11%

3507

17.05%

3830

18.62%

판매완료

1926

9.36%

2689

13.07%

3027

14.72%

총합

20570

20570

20570

 

  • 삭제 품목에 대한 추적

d+1 상태

비율

d+4 상태

비율

d+6 상태

비율

총합

미판매 삭제

2334

93.6%

831

82%

278

85.4%

3443 (89.8%)

판매후 삭제

158

6.4%

184

18%

45

13.9%

387 (10.1%)

총합

2492

1015

323

3830

 

  • 후기 없는 상점들의 판매 진행상테

n = 14700

d+1  상태

비율

d+4  상태

비율

d+6  상태

비율

판매중

11198

76.18%

9942

67.63%

9501

64.63%

예약중

159

1.08%

200

1.36%

229

1.56%

삭제

2283

15.53%

3070

20.88%

3315

22.55%

판매완료

1060

7.21%

1488

10.12%

1655

11.26%

총합

14700

14700

14700

 

  • 삭제 품목에 대한 추적

d+1 상태

비율

d+4 상태

비율

d+6 상태

비율

총합

미판매 삭제

2156

94.4%

696

88.4%

203

82.9%

3055 (96.8%)

판매후 삭제

127

5.5%

91

11.6%

42

17.1%

260 (8.2%)

총합

2283

787

245

3155

 


결과 해석

  • 후기의 존재는 상품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
    • 후기가 있는 상점의 경우, 분석 기간인 "D+1", "D+4", "D+6" 모두 "등록상품당 판매완료" "판매자당 판매물품수"가 우위에 있음
    • (후기 4점이상과 후기 없음 비교) 삭제 비율의 경우, 모든 타임라인에서 "후기 없는 상점"이 더 높은 비율 보여줌
    • (후기 4점이상과 후기 없음 비교) 판매 완료 비율의 경우, 모든 타임라인에서 "후기 4점 이상인 상점"이 더 높은 비율 보여줌  
  • 후기는 "점수"보다 "존재 유무"가 관건이다
    • 신규 물품을 등록한 상점들중 88% 4점 이상의 평점 기록중
    • 또한, 절반 가량이 5개 미만의 후기 보유중
    • 따라서, 누적된 후기 점수의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판단
  • 상품 판매 완료후 등록기록을 삭제해버리는 건수 일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 
  • 위 정보를 판매자에게 제공하여,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후기 작성을 유도하도록 하는 전략 필요?
  • 다만, 전체 상점대비 후기 존재하는 상점의 비율이 높아질 경우, 어떤 영향을 줄지는 미지수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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