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작성일: 2019, 01. 29
- 분석 기간 : 2019. 01. 24 - 2019. 01. 29
분석 목표
- 가입후 첫 상품을 "판매 완료"하고 나서 두번째 상품을 등록하는데 걸리는 시간
- 두 기간 간격을 바탕으로 물품 등록 부스팅 전략과 연계하여 액션 플랜 이끌어 내기 위함
데이터 개요
- 기간: "2018. 07. 01 - 2018. 07. 14"에 가입한 유저중
- "2018. 07. 01 - 2018. 07. 14" 사이에 "첫 판매 완료"를 경험한 집단
- "2018. 10. 01 - 2018. 10. 14" 사이에 "첫 판매 완료"를 경험한 집단
- "2018. 12. 01 - 2018. 12. 14" 사이에 "첫 판매 완료"를 경험한 집단
- 가입 후 "첫 판매 완료"까지의 기간에 따라 "추가 물품 등록" 부분에 있어서 다른 행동 패턴을 찾기 위함
분석 결과
- 가입후 이 주 내로 첫 판매완료 경험한 집단(집단 a - "2018. 07. 01 - 2018. 07. 14")
첫 판매완료 경험한 유저중* |
비율 |
추가 상품 등록유저중 |
비율 |
추가 상품 미등록 |
32.63% |
5일 이내 재등록 |
46.88% |
일주일 이내 추가 상품 재등록 |
36.49% |
7일 이내 재등록 |
54.17% |
일주일 이후 추가 상품 재등록 |
30.88% |
- 가입후 2.5-3개월 이내로 첫 판매완료 경험한 집단(집단 b - "2018. 10. 01 - 2018. 10. 14")
첫 판매완료 경험한 유저중 |
비율 |
추가 상품 등록유저중 |
비율 |
추가 상품 미등록 |
38.71% |
5일 이내 재등록 |
20.97% |
일주일 이내 추가 상품 재등록 |
23.39% |
7일 이내 재등록 |
38.16% |
일주일 이후 추가 상품 재등록 |
37.90% |
- 가입후 4.5-5개월 이내로 첫 판매완료 경험한 집단(집단 c - "2018. 12. 01 - 2018. 12. 14")
첫 판매완료 경험한 유저중 |
비율 |
추가 상품 등록유저중 |
비율 |
추가 상품 미등록 |
42.71% |
5일 이내 재등록 |
36.36% |
일주일 이내 추가 상품 재등록 |
29.17% |
7일 이내 재등록 |
50.91% |
일주일 이후 추가 상품 재등록 |
28.13% |
결과 해석
- "가입일"과 "첫 판매 완료" 사이 기간이 길어질수록 "추가 상품 등록" 비율이 낮아짐
- 미등록 비율: 32% → 38% → 43%
- 즉, "가입일"과 "첫 판매 완료" 경험 사이 기간을 줄일경우 추가 상품 등록을 이끌 수 있음
- 추가 상품 등록 부분시 일주일 이내 재등록이 많다
- 일주일 내 재등록 비율: 54% → 38% → 50%
- 즉, 팔 물건이 “생겨야” 파는것일 수도 있지만, 서비스를 경험(=돈을 버는 경험)해보고 “만족”해서 “팔 물건을 찾아” 올리는 것일수도 있다
- 만약 팔고 싶은 물건이 "생길때"만 다시 물품 등록을 하는 것이라면, 위와 같은 쏠림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
- *집단 a의 "판매 완료" 부터 "추가 물품 등록"일 까지의 간격 히스토그램
- 처음 5일, 그리고 그 다음 5일(~10일)에 집중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음
Action Plan
- 가입 후 1-2주일 내 첫 "판매 완료"(=서비스 이용)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추진
- 물품 등록 / 등록시 업 사용 유도(제리 진행중) / 등록후 일정 기간 지날시 가격 할인 유도 / 세 부분에서 푸시알람 발행 전략 필요?
- "첫 판매 완료" 후 일 주일 이내에 상품 등록 촉진관련 액션(푸시)를 진행할 경우 물품 등록률이 높을 것이다?
- "서비스 이용 경험(판매 경험)에 대한 잔상이 남아있을 때 추가적인 등록 부스팅 전략 실행할 필요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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