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작성일: 2019, 01. 29
  • 분석 기간 : 2019. 01. 24 - 2019. 01. 29

분석 목표

  • 가입후 첫 상품을 "판매 완료"하고 나서 두번째 상품을 등록하는데 걸리는 시간
    • 두 기간 간격을 바탕으로 물품 등록 부스팅 전략과 연계하여 액션 플랜 이끌어 내기 위함

데이터 개요

  1. 기간: "2018. 07. 01 - 2018. 07. 14"에 가입한 유저중 
    1. "2018. 07. 01 - 2018. 07. 14" 사이에 "첫 판매 완료"를 경험한 집단
    2. "2018. 10. 01 - 2018. 10. 14" 사이에 "첫 판매 완료"를 경험한 집단
    3. "2018. 12. 01 - 2018. 12. 14" 사이에 "첫 판매 완료"를 경험한 집단
      • 가입 후 "첫 판매 완료"까지의 기간에 따라 "추가 물품 등록" 부분에 있어서 다른 행동 패턴을 찾기 위함

분석 결과

  • 가입후 이 주 내로 첫 판매완료 경험한 집단(집단 a - "2018. 07. 01 - 2018. 07. 14")

첫 판매완료 경험한 유저중*

비율

추가 상품 등록유저중

비율

추가 상품 미등록

32.63%

5일 이내 재등록

46.88%

일주일 이내 추가 상품 재등록

36.49%

7일 이내 재등록

54.17%

일주일 이후 추가 상품 재등록

30.88%

 

  • 가입후 2.5-3개월 이내로 첫 판매완료 경험한 집단(집단 b - "2018. 10. 01 - 2018. 10. 14")

첫 판매완료 경험한 유저중

비율

추가 상품 등록유저중

비율

추가 상품 미등록

38.71%

5일 이내 재등록

20.97%

일주일 이내 추가 상품 재등록

23.39%

7일 이내 재등록

38.16%

일주일 이후 추가 상품 재등록

37.90%

 

  • 가입후 4.5-5개월 이내로 첫 판매완료 경험한 집단(집단 c - "2018. 12. 01 - 2018. 12. 14")

첫 판매완료 경험한 유저중

비율

추가 상품 등록유저중

비율

추가 상품 미등록

42.71%

5일 이내 재등록

36.36%

일주일 이내 추가 상품 재등록

29.17%

7일 이내 재등록

50.91%

일주일 이후 추가 상품 재등록

28.13%

 


결과 해석

  1. "가입일" "첫 판매 완료" 사이 기간이 길어질수록 "추가 상품 등록" 비율이 낮아짐
    • 미등록 비율: 32% → 38% → 43%
    • , "가입일" "첫 판매 완료" 경험 사이 기간을 줄일경우 추가 상품 등록을 이끌 수 있음 
  2. 추가 상품 등록 부분시 일주일 이내 재등록이 많다
    • 일주일 내 재등록 비율: 54% → 38% → 50%
    • , 물건이생겨야파는것일 수도 있지만서비스를 경험(=돈을 버는 경험)해보고만족해서 물건을 찾아올리는 것일수도 있다
    • 만약 팔고 싶은 물건이 "생길때"만 다시 물품 등록을 하는 것이라면, 위와 같은 쏠림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

 


  • *집단 a "판매 완료" 부터 "추가 물품 등록"일 까지의 간격 히스토그램
  • 처음 5, 그리고 그 다음 5(~10)에 집중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음

Action Plan

  • 가입 후 1-2주일 내 첫 "판매 완료"(=서비스 이용)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추진
    • 물품 등록 / 등록시 업 사용 유도(제리 진행중) / 등록후 일정 기간 지날시 가격 할인 유도 / 세 부분에서 푸시알람 발행 전략 필요?
  • "첫 판매 완료" 후 일 주일 이내에 상품 등록 촉진관련 액션(푸시)를 진행할 경우 물품 등록률이 높을 것이다?
    • "서비스 이용 경험(판매 경험)에 대한 잔상이 남아있을 때 추가적인 등록 부스팅 전략 실행할 필요 있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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